전체메뉴 닫기

알림

보도자료

6·1 지방선거 후보자등록 마감, 19일부터 본격적인 선거운동 시작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513일 후보자 등록을 마감한 결과 193개 선거구에서 총 668명이 등록하여 평균 1.91의 경쟁률을 보였다고 밝혔다.

후보자 등록 마감 경쟁률

선 거 별

정 수

등록 후보자수

평균 경쟁률

합 계

355

668

1.9 : 1

도지사선거

1

4

4 : 1

·군의 장선거

18

49

2.7 : 1

도의회의원선거

58

120

2.1 : 1

·군의회의원선거

234

421

1.8 : 1

광역의원비례대표선거

6

12

2 : 1

기초의원비례대표선거

36

58

1.6 : 1

교육감선거

1

2

2 : 1

창원시의창구국회의원보궐선거

1

2

2 : 1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국회의원보궐선거 후보자의 정당별, 직업별, 학력별, 성별·연령별 통계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http://info.ne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선거운동기간은 519일부터 선거일 전일인 531일까지 13일간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519일부터 531일까지 법에서 정한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으며, 인터넷·전자우편(SNS 포함)·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선거운동은 선거일을 포함하여 상시 가능하다.

  후보자(배우자, 선거사무장, 선거사무원 등 포함)는 어깨띠, 윗옷, 표찰, 기타 소품, 인쇄물, 신문·방송 등을 활용하거나 대담·토론회 및 공개장소에서의 연설·대담 등을 통해 공직선거법에서 정한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유권자는 공개장소에서 말()로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호소할 수 있다. 주요 선거운동방법은 다음과 같다.

후보자의 주요 선거운동 방법

인쇄물(명함·선거벽보·선거공보·선거공약서), 현수막 이용

   ▲[명함] 후보자, 후보자의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후보자와 함께 다니는 선거사무장·선거사무원 등은 후보자의 명함을 배부할 수 있고, [선거벽보·선거공보] 선거벽보와 선거공보를 작성하여 선관위에 제출하면, 선관위가 지정된 장소에 선거벽보를 붙이고 매 세대에 선거공보를 발송한다. [선거공약서(지방자치단체장, 교육감)] 선거공약 및 그 추진계획이 담긴 선거공약서를 선거구 안 세대수의 10% 이내로 작성하여 가족·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거사무원·회계책임자 및 활동보조인을 통해 배부할 수 있다. [현수막(설물)] 선거구안의 읍··동 수의 2배 이내에서 선거운동용 현수막을 거리에 게시할 수 있다.

신문, 방송(방송광고·방송연설)·인터넷 이용

   ▲[신문·방송광고(도지사, 교육감)] 도지사 및 교육감선거의 후보자는 총 5이내(·도의 인구가 300만 명을 넘는 매 100만 명까지 마다 1회씩 추가)에서 신문고를 할 수 있으며, 지역방송 시설을 이용하여 TV 및 라디오 방송별로 1 1분 이내에서 각 5회씩 방송광고를 할 수 있다. [방송연설(도지사, 교육감, 례도의원, ·군의장, 지역구국회의원)] 도지사, 교육감선거의 후보자는 1 10 이내에서 지역방송시설을 이용하여 TV 및 라디오 방송별로 각 5회씩, 비례대표도의원선거는 정당별로 선거구마다 각 1회씩 방송연설을 할 수 있다. 국회의원보궐선거 및 시·군의 장선거의 후보자는 종합유선방송을 이용하여 1 10이내에서 각 2회 방송연설을 할 수 있다. [인터넷 광고] 정당·후보자는 인터넷언론사의 홈페이지에서도 선거운동을 위한 광고를 할 수 있다.

확성장치 등을 이용한 공개장소 연설·대담

   후보자와 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선거사무원 또는 그가 지정한 사람은 자동차와 이에 부착된 확성장치 또는 휴대용 확성장치를 이용하여 공개장소에서 연설·대담을 할 수 있다. 다만, ·군의원선거의 후보자는 휴대용 확성장치만 사용 가능하다.

   연·대담을 할 수 있는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이나, 차량착용·휴대용 확성장치, 녹음기와 녹화기 사용은 오후 9시까지만 가능하다. 다만, 녹화기는 소리의 출력 없이 화면만 표출하는 경우에 한정하여 오후 11시까지 사용할 수 있다.

유권자가 할 수 있는 선거운동 방법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유권자는 선거일이 아닌 때에 말()이나 전화로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호소할 수 있고, 선거일에는 인터넷·전자우편(SNS 포함)·문자메시지 이용한 선거운동도 할 수 있다. 후보자의 자원봉사자로 참여할 수 있다.

다만, 어깨띠, 모양과 색상이 동일한 모자나 옷, 표찰, 피켓, 그 밖의 소품을 활용하여 선거운동을 할 수 없고, 자원봉사의 대가로 수당이나 실비를 요구하거나 받을 수 없다. 기표소 안에서 투표지를 촬영하거나 SNS 등에 게시할 수 없으며, 후보자 비방이나 허위사실이 적시된 글을 SNS로 공유하거나 퍼 나르는 경우도 법에 위반될 수 있다.

   정당은 선거기간 중에는 시설물 등을 이용하여 자당의 정책이나 정치적 안에 대한 입장을 홍보 할 수 없으므로 거리에 게시된 정책 홍보 현수막 등은 518일까지 철거해야 한다.

   경남선관위는 이번 선거가 공정하고 깨끗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모두가 거법을 준수하는 가운데 정당과 후보자는 정책으로 정정당당히 경쟁하고, 권자도 공약과 인물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공공누리 마크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과(055-212-0760)에서 제작한 6·1 지방선거 후보자등록 마감, 19일부터 본격적인 선거운동 시작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십시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