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알림

보도자료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3명 고발 조치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2건의 선거법 위반행위에 대한 확인·조사결과 총3명을 고발했다고 밝혔다.

  선관위 조치 내역은 다음과 같다.

 

보자의 선거운동을 위한 모임을 개최하고 위원회 자료제출 요구에 불응한 A씨 고발

   창원시마산합포구선거관리위원회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하여 후보자의 선거운동을 위한 모임을 개최하고 우리 위원회의 자료제출 요구에 불응한 A씨를 530일 검찰에 고발하였다고 밝혔다.

   「공직선거법103(각종집회등의 제한)3항에서는 누구든지 선거기간 중 선거에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하여 향우회·종친회·동창회·단합대회 또는 야유회 그 밖의 집회나 모임을 개최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고, 같은 법 272조의2(선거범죄의 조사등)3항 및 제256(각종제한규정위반죄)5항에 의하면 우리 위원회 직원의 자료제출요구에 응하지 아니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A씨는 5월 하순경 특정 후보자를 위해 선거구민 10여명과 모임개최하면서 후보자를 지지하는 발언을 하고, 음식물 제공과 관련한 우리 위원회 직원의 자료제출 요구에 응하지 아니한 혐의가 있다.


력표시 방법을 위반한 명함을 제작·배부한 B씨와 이를 살포한 C씨 고발

   김해시선거관리위원회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하여 학력표시 방법을 위반한 명함을 제작·배부한 B씨와 이를 살포한 C씨를 531일 검찰에 고발하였다고 밝혔다.

   「공직선거법250(허위사실공표죄)1항에 의하면 당선되거나 되게 할 목적으로 선전문서 기타의 방법으로 후보자에게 유리하도록 후보자의 경력등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공표할 수 없으며 학력을 게재하는 경우 같은 법 64(선거벽보)1항의 규정에 의한 방법으로 게재하지 않을 경우 허위의 사실에 해당되며, 같은 법 제93(탈법방법에 의한 문서·도화의 배부·게시등 금지)1항에 의하면 누구든지 선거일전 180일부터 선거일까지 선거에 영향을 미치게 하기위하여 이 법의 규정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후보자를 지지·추천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거나 후보자의 성명을 나타내는 인쇄물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을 배부·첩부·살포 또는 게시할 수 없다.

   그럼에도 B씨는 5월 중순경 선거운동용 명함에 학력을 기재하면서 그 표시방법을 위반하여 제작·배부하였으며 C씨는 허위의 학력이 기재된 명함을 선거구내 아파트 등을 순회하며 살포한 혐의가 있다.

 

   경남선관위는 선거일이 가까워져 올수록 불법선거운동이 빈번하게 발생할 으로 예상된다며, 광역조사팀을 신속하게 투입하는 등 단속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마크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과(055-212-0760)에서 제작한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3명 고발 조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십시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